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주

전주여행 #3 :: 직접 만든 팥고명이 인상적인 '외할머니솜씨'의 옛날 흑임자 팥빙수

by CreativeDD 2016. 11. 17.
반응형


 16.09.12 


9월 중순이기는 했지만 유난히 길었던 더위로 팥빙수가 먹고싶었어요. 전주한옥마을 팥빙수로 검색을 해보니 '외할머니 솜씨' 라는 가게가 나오길래 바로 찾아가봤습니다! 신랑이 팥을 정말 사랑하거든요~ㅎ 다행히 위치는 저희가 묵었던 하늘기와 게스트하우스와 가까웠어요. 한옥마을 입구와는 꽤 거리가 있는 편이니 참고하시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간판이 되게 작아요. 네비게이션 켜고 갔는데도 슥- 지나쳤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사진으로 다시보니 폰트나, 컬러조합은 참 예쁜 것 같아요. 





4천원짜리 포장빙수도 있네요. 한창 여름에는 포장도 많이 했을 것 같네요.





팥죽색 어닝이 살짝 펴졌네요. 





입구 모습인데요.





외부음식 반입금지라는 안내판이 있어요. 멘트에서 정중함이 묻어났습니다. 


손님과 다른 손님들께서 팥 향을 느끼시기 힘들어진답니다. 다 드시고 들어오셔요~ 고맙습니다~




이제 실내로 들어와 봤는데요~ 바깥쪽 창문가에는 낙서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 곳은 반대편인데요. 좌식자리가 있어서 저희는 안으로 자리를 잡았어요. 





아무래도 9월이 가을이긴 한가봐요. 게다가 추석기간이라 더더욱 한가한 모습이었는데, 





2-30분 쯤 지나니 손님들이 우르르 들어왔어요^^ 그런데 위 두장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외할머니는 없습니다. 젊은 손주같은 아이들이 만들고, 서빙하고 있어요.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ㅎㅎ





외할머니솜씨의 메뉴판입니다. 메인 메뉴인 옛날 흑임자팥빙수 가격이 7,000원군요. 검색으로 미리 알고 갔는데 가격이 동일해서 좋았어요.ㅎㅎ





칠판에 그려져 있어서 손으로 그린건가..? 싶었는데 자세히 보니, 가격을 제외하고는 출력한 것 같아요.. 그죠~~? 




저희는 첫번째 메뉴인 옛날 흑임자 팥빙수를 하나 주문했어요. 부연설명을 보니 옛날 방식으로 직접 쑤어 만든 팥고명 위에 쫀득한 찰떡과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검은깨를 뿌려 만든 자연주의 빙수라고 하네요. 





그 외에도 주문하는 곳 주위로 다양한 광고판넬들이 있었답니다. 저희는 그냥 팥빙수가 먹고싶어서 쿨하게 주문했는데요. 자세히 보니 옛날빙수 + 약식혜 세트도 눈에 들어오네요. 약식혜 맛이 어떨런지는 모르겠지만, 팥빙수를 맛있거 먹은 저로써는 식혜에도 꽤 흥미가 가네요.





한켠에는 물을 마실 수 있는 정수기도 있어요.





손님이 없어서인지 메뉴가 금방 나왔어요. 제가 흑임자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팥빙수와 흑임자가 조합이 상당히 기대가 되었어요! 





그리고 갓 나온듯한 말랑말랑한 찰떡들이 더욱 먹음직스러운 비쥬얼을 연출하고 있었고요. 게다가 팥빙수의 핵심재료인 팥의 질감이 굉장히 좋아보이지 않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렇게 어느정도 알갱이가 살아있는 팥앙금을 선호하거든요~





그리고 이 사진에서 얼음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이 팥빙수가 눈꽃빙수는 아니라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꺼에요. 말그대로 옛날빙수인 셈이지요.





우선 한입 크게 떠보았습니다.





배경이 잘 안보여서 옆으로 이동해서 다시...ㅎㅎ





비록 눈꽃빙수는 아니었지만, 우유가 적당히 들어있어서 깊은 맛도 나고, 살짝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도 있는 그런 빙수였어요. 

그렇다고 얼음이 지나치게 크지도 않아서 제가 먹기에는 딱 적당했던 것 같아요.

팥의 단맛은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시중의 팥잼과는 다르게 마냥 달지만은 않아서 팥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도 담담하게 어울어지는 흑임자가 이 메뉴를 좀 더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일등공신이었다는 점!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팥빙수의 양인데요. 

7000원이란 가격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수긍이 가지만, 성인남성 둘이라면 살짝 애매할 것 같았요. 

S, M, L로 사이즈를 정해서 판매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혹시~나 외할머니같은 분이 안에서 빙수를 만들고 계실꺼라 상상하셨다면 그건 아니라는 점~ 거듭 안내드립니다^^;;

이상으로 '외할머니 솜씨' 방문기를 마칠께요~!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재밌게 보셨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

728x90